교육활동

일일교육프로그램

부산중앙어린이집은 어린이들의 창의적인 활동을 통해 잠재적인 능력을 개발시킵니다.
재미있고 즐거운 어린이집 생활을 통해 행복하한 어린이시절을 보낼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.

예쁜•사랑•하늘•바다 마음반(만2세)

하 루 일 과 표
시 간 주요 일과 주요 활동 내용
07:30~9:30 등원 및 맞이하기
오전간식
.
맞춤반 등원
• 반갑게 맞이하기
– 영아가 어린이집에서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를 지낼 수 있도록 밝은표정으로 유아들을 맞이하기
• 화장실 다녀오기 및 손 씻기
• 간식 먹기/포크나 수저를 사용하여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하기
– 영아들에게 적절한 영양을 보충하기 위한 하루에 필요한 영아의 열량을 고려하여 식단을 계획하고 균형된 간식제공
• 먹고 난 후 정리정돈하기
09:30~10:50 오전
실내자유선택놀이
• 영역별로 교사가 준비한 놀이 활동을 하고 자유롭게 탐색활동하기
• 교사와 상호작용, 또래와의 접촉, 혼자놀이 등의 활동하기
– 발달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시간으로 영아들이 자유롭게
놀이하며 교육적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
– 영아가 자신의 흥미, 욕구 및 발달 수준에 따라 자유롭게 놀면서
교구, 교사 및 또래와 상호작용 하기
10:50~11:10 정리 정돈 및 화장실 가기 • 교사가 정리하면서도 영아도 제자리에 놓아보게 유도하기
• 다음 놀이 활동의 장소를 알려주고 이동
• 화장실 다녀오기 및 손 씻기
– 배변훈련 여부에 따라 개별적으로 배려해주고 손 씻기 활동에서는
스스로 깨끗이 씻을 수 있도록 적절한 도움 주기
11:10~11:50 실외 놀이 및
손 씻기
• 교사가 준비한 실외놀이 활동이나 대근육 활동, 물ㆍ모래놀이 등을
자유롭게 하기( 모래, 놀이터, 신체 활동실)
11:50~13:00 점심식사 및
이 닦기 및
화장실 가기
• 식사 전 손 씻고, 수저를 사용하여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하기
• 점심식사 후 이 닦기 도와주기
• 이 닦으며 자유롭게 영역별로 놀이하기
13:00~14:30 낮잠 준비 및 낮잠 • 개별이불을 깔고 조명을 조절하여 낮잠 준비하기
• 조용한 음악을 틀어주기
– 하루 종일 어린이집에서 생활하는 영아들은 일정한 휴식이 필요
하며 신체적, 정서적 안정감을 얻도록 하기
14:30~15:00 화장실 가기 및
오후 간식
• 화장실 다녀오기 및 손 씻기
• 간식 먹은 후 스스로 정리해보기
15:00~15:30 전이 활동 및 귀가지도
.
맞춤반 하원
• 귀가 준비(소지품 챙기기, 옷 입기 등) 및 인사하기
15:30~19:30 오후 실내·외
자유놀이 및 개별귀가
• 실내에서의 긴장감을 풀고 실외놀이터에서 신체적인 발달 및 심리적인 발산을 하기
• 원하는 영역에서 자유롭게 선택활동 하기
– 오전에 실시한 활동을 연계한 놀이를 좀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유아 스스로 선택하도록 한다.
• 오늘 즐거웠던 일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
• 자신의 소지품 정리하기/ 교사와 인사나누기

착한•지혜•온유 마음반(만3세), 슬기•고운 마음반(만4세)

하 루 일 과 표
시 간 주요 일과 주요 활동 내용
07:30~ 등원 및
맞이하기
• 맞이하기/부모님과 간단한 대화나누기
– 유아가 어린이집에서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를 지낼 수 있도록 밝은
표정으로 유아들을 맞이하기
– 건강상태, 심리상태 파악하기
~10:20 오전자유선택활동 • 교사가 준비한 놀이 활동을 하고 자유롭게 탐색활동하기
• 교사와 상호작용, 또래와의 접촉, 병행놀이 등의 활동하기
– 실내자유선택활동시간을 통해 교사, 또래, 놀잇감과 상호작용함으로써
지식을 형성해가고 경험을 폭을 넓혀가기
– 유아가 자신의 흥미, 욕구 및 발달 수준에 따라 자유롭게 놀면서
교구, 교사 및 또래와 상호작용 하기
10:20~10:40 정리정돈 ,
화장실 가기 및
오전간식
• 정리노래 들으며 놀잇감 제자리에 정리정돈하기
• 화장실 다녀오기 및 손 씻기
• 간식 먹기/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하기
– 적절한 영양을 보충하기 위한 하루에 필요한 영유아의 열량을 고려
하여 식단을 계획하고 균형된 간식제공하기
• 먹고 난 후 정리정돈하기
10:40~10:50 전이활동 및 대소집단 활동 • 아침인사
• 다음 활동을 위한 간단한 활동하기
(손 유희, 새 노래, 동화, 놀이소개)
10:50~11:50 실외활동 • 주제와 관련된 실외활동을 계획하여 실시하기
• 대 근육 활동, 동ㆍ식물 기르기, 물ㆍ모래놀이 활동, 관찰 활동 등 개별
혹은 소집단으로 선택하여 놀이하기
11:50~12:00 정리정돈 • 화장실 다녀오며 손 씻기
12:00~13:00 점심식사
이 닦기
실내자유선택활동
• 식사 전 손 씻고, 수저를 사용하여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하기
• 점심식사 후 이 닦기 도와주기
• 이 닦으며 자유롭게 영역에 비치된 놀잇감 이용하여 놀이하기
13:00~14:00 낮잠 준비 및 낮잠 • 개별이불을 깔고 조명을 조절하여 낮잠 준비하기
• 조용한 음악 또는 듣기 동화 틀어주기
– 개별적인 낮잠습관을 파악하고 신체적 정서적 안정감 느끼도록 하기
– 일찍 일어난 유아의 경우 언어영역에서 조용히 책 보며 다른 유아가
일어날 때까지 기다리며 휴식 취하기
14:00~14:20 이불정리
화장실 가기
손 씻기
• 스스로 이불 정리해보기(교사의 도움)
• 화장실 다녀오기 및 손 씻기
14:20~15:00 특별활동 • 그린비커 과학수업 / 영어 / 체육활동 (만4세)
• 영어 / 체육활동 (만3세))
15:00~15:30 오후간식,
평가 및 귀가지도
• 화장실 다녀오기 및 손 씻기
• 즐겁게 간식 먹은 후 스스로 정리해보기
15:30~19:30 오후
실내·외 자유선택
활동 및 개별귀가
• 실내에서의 긴장감을 풀고 실외놀이터에서 신체적인 발달 및 심리적인
발산을 하기
• 원하는 영역에서 자유롭게 선택활동 하기
– 오전에 실시한 활동을 연계한 놀이를 좀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유아
스스로 선택하도록 한다.
• 오늘 즐거웠던 일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
• 자신의 소지품 정리하기/ 교사와 인사나누기

 

바른•푸른 마음반(만 5세)

하 루 일 과 표
시 간 주요 일과 주요 활동 내용
07:30~ 등원 및
맞이하기
• 등원하는 유아와 반갑게 인사하고 유아의 기분과 건강상태 확인
• 교실에서 선생님, 친구들과 인사를 나눈 후, 소지품을 정리하기
~10:20 놀이 계획 및 오전 자유선택활동 • 스스로 놀이 계획을 하고 자유선택 활동하기
– 다양한 영역에서 경험을 하면서 전인발달 및 세상을 탐색하고 친숙해
질 수 있으며, 또래와 놀이를 진행하면서 자신감과 성취감을 얻을 수
있다.
10:20~10:40 정리정돈 및 화장실가기
오전간식
• 놀잇감 바르게 정리하고 화장실 다녀오기 및 손 씻기
• 준비된 간식 가지고 바르게 앉아서 먹기
• 간식 먹은 후, 주변을 정리하고 책을 보며 기다리기
10:40~11:10 대․소집단활동 • 자유 선택 활동 회상하기
• 교사 주도의 활동으로 자유선택활동 회상하기 및 주제와 관련된 이야기
나누기. 소그룹 토의, 게임, 동화 듣기 등의 활동을 진행하기
11:10~12:10 실외활동 • 대 근육 활동, 물ㆍ모래놀이, 동ㆍ식물 기르기 및 관찰활동이 개별적
또는 소집단으로 선택하여 놀이하기
화장실 다녀오기 • 실외 놀잇감 바르게 정리하기
• 화장실에 가서 손을 깨끗하게 씻고 물 마시기
12:10~13:10 손씻기와 점심식사 • 골고루 음식을 먹고 스스로 자리 정리하기
• 점심을 다 먹은 유아 순대로 화장실 가서 이 닦기
13:10~14:00 휴식 및 오후 자유선택활동 • 원하는 영역(쌓기, 역할, 수․ 조작․ 과학, 미술, 음률, 언어영역)에서 놀이하기
• 정리 정돈 및 화장실을 다녀오기
14:00~14:30 특별활동
및 독후활동
• 그린비커 과학수업 / 영어 / 국악수업 / 체육활동 / 동화구연
• 흥미 있는 책을 가지고 와서 자유롭게 독서하기
14:30~14:50 화장실 가기
손 씻기/오후간식
• 화장실을 다녀온 후 손 씻기
• 준비된 간식 가지고 자리에 앉아서 먹고, 스스로 정리하기
14:50~15:00 하루일과 평가 • 하루 중 즐거웠던 일을 회상하며 하루 일과 평가하기
15:00~19:30 오후
자유선택활동
및 개별귀가
• 실내에서의 긴장감을 풀고 실외놀이터에서 신체적인 발달 및 심리적인
발산을 하기
• 원하는 영역에서 자유롭게 선택활동 하기
– 오전에 실시한 활동을 연계한 놀이를 좀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유아
스스로 선택하도록 한다.
• 오늘 즐거웠던 일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
• 자신의 소지품 정리하기/ 교사와 인사나누기